2000원이면 사는 다이소 케이블 왜 쓰면안될까요? 사실 다이소 케이블을 사용한다고해서 처음엔 큰 문제가 없어서 잘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고장난 순간 돌이킬 수 없습니다. 저도 실제로 겪었던 일입니다.
내가 정품 케이블을 쓰는 이유
사실 애플 공홈에 들어가면 C to Lightning 케이블 1m 짜리가 28,000원이라는 어마무시한 가격을 하고 있어서 정품 케이블을 돈 주고 산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당장 네이버에만 검색해도 3천원대부터 만원대까지 훨씬 저렴한 가격에 케이블을 팔고있기 때문이고 겉으로 봤을 때도 크게 차이가 안나고 실제로 사용할 때도 가끔 악세사리 인증 팝업이 뜨긴하지만 그래도 충전이 잘됩니다.
하지만 제가 굳이 비싼 정품 케이블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이폰 하나가 망가지는 것 보다는 케이블에 조금 돈을 쓰는게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러시아에서 아이폰 고장난 썰
몇 년전 러시아에 여행간 적이 있습니다. 하바롭스크에 도착해서 무박2일을 보내고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톡으로 건더가서 놀다가 한국으로 돌아오는 루트였는데 도착부터 저는 멘붕에 빠졌습니다.
당시 아이폰6을 사용중이었고 10000mah 보조배터리 하나와 다이소에서 2000원정도 주고산 칼국수 충전케이블을 들고 하바롭스크를 돌아다니며 신나게 여행중이었는데 보조배터리 용량도 많이 남아있는데 충전이 안되는 겁니다.
콘센트를 찾아서 충전해보고 무선충전도 시도해보고 다해봤지만 충전이 되지 않았고 나중에 알게된 원인은 메인보드 고장이었습니다. 여행내내 폰 없이 미러리스 들고 유튜버 마냥 사진과 영상만 찍고 같이 간 동생에게 폰 빌려쓰고 궁금한 것도 빌려서 검색하느라 눈치도보이고 정말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가 인증되지 않은 케이블 사용으로 추측하고 저는 한국에 도착하고서도 일주일가량 폰없이 지냈습니다.
그럼 어떤 충전기를 사야할까?
그래 싸구려 케이블, 미인증 케이블 쓰면안되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그럼 비싼 정품 케이블을 사야되는거야? 라고 생각하실텐데요. 물론 그러면 정말 좋겠지만 저 또한 애플 제품 구매 시 들어있는 케이블 말고는 따로 정품 케이블은 비싸서 못삽니다. 최대한 가지고 있는 정품 케이블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모두 저와 같은 상황은 아니실테니 추천드리는 것은 애플이 인증한 케이블을 쓰시면됩니다.
Made For iPhone (MFi)
MFi는 Made for iPhone, iPad, iPod 등 말그대로 애플을 위한 제품입니다. 애플이 인증한 제품이지요. 케이블이나 충전기 또한 이러한 제품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mfi케이블 이라고 검색만해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애플이 인증한 케이블, mfi 케이블을 추천드립니다.
싸구려 케이블처럼 비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고장날 걱정도 필요없고 정품에 비해 저렴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1~2만원대의 가격대라 부담될 수도 있지만 싸구려 케이블 여러개 사는 비용으로 충분히 구매가능할 뿐더러 더 오래, 더 안심하고 사용가능합니다.
갤럭시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삼성의 갤럭시, 기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한 싸구려 케이블을 사용하면 메인보드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후기가 많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